건학이념

  • 개성교육창조적 정신으로 인류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개성 있는 인재를 기른다.
  • 생산교육교육의 장과 사회를 연결하는 생산교육을 통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할 봉사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영재교육폭 넓은 장학지원을 통하여
    우수한 자질을 갖춘 영재를 육성한다.

학훈

  • 진리(眞理)
  • 성실(誠實)
  • 박애(博愛)

사명

바른 인성과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전인간호인력 양성

비전

미래형 간호교육 혁신을 통한 창의융합형 전문간호인력 양성 선도 대학

교육목적

敎育目的본 대학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안녕과 인류의 건강을 위해 치료적 돌봄 관계 안에서 전인 간호교육을 통한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인재상

  • 바른 윤리관을 갖춘 인성인(人)
    • 대상자의 생명과 권리를 존중하고 윤리적 규범을 준수하는 간호인 양성
    • 변화하는 보건의료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지도자 양성
  • 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전문인(人)
    • 전인간호를 제공하는 현장실무형 간호인 양성
    • 의사소통 기술과 협동능력을 갖춘 간호인 양성
  •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인(人)
    •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을 갖춘 간호인 양성
    • 간호 및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인 양성
  •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공헌하는 간호인(人)
    •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공헌하는 실천적 간호인 양성

교육철학

  • 인간인간은 신체, 정신, 사회, 영적 욕구를 가진 총체적 존재로서 변화하는 내적 외적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통합성을 유지 하려고 노력하는 유기체이다.
  • 건강건강은 인간이 환경과 상호 작용 속에서 역동적으로 대처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균형과 조화를 이룬 최적의 안녕 상태이다.
  • 환경환경은 인간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이며 인간은 내외적환경과 조화와 균형을 유지한다. 외적환경에는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조건들이, 내적환경에는 세포, 조직, 기관조건들이 포함된다.
  • 간호인본주의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며, 회복을 도모하여 최적의 건강상태에 도달하도록 과학적, 체계적으로 대상자의 문제를 확인하여 해결해주는 전문 활동이다.
  • 간호교육학습자가 간호전문인으로서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돕는 과정으로 과학적지식과 기술을 자의적이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여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고 미래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성숙된 성품을 지닐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연계성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연계성
구분 내용
교육목표
  • 다양한 보건의료 환경에 대처하는 리더십을 갖춘 간호인을 양성한다.
  • 법적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는 간호인을 양성한다.
  • 전인간호를 제공하는 현장실무형 간호인을 양성한다.
  • 보건의료팀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간호인을 양성한다.
  •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용 능력을 갖춘 간호인을 양성한다.
  • 인구집단 건강증진에 공헌하는 간호인을 양성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응용한다.
  • 임상 추론을 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의 건강을 관리한다.
  • 법과 윤리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실무에 적용한다.
  •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 정보통신과 최신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사이트맵